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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hilosophy 

철학 - 지혜의 탐구

주역참동계 (周易參同契)

 
(병)Zhouyi can tong qi (웨)Choui ts'an t'ung ch'i.

중국 도교의 연단(煉丹:도가의 丹藥) 경전 중 하나.

〈참동계〉라고도 한다. 총 3권으로 후한(後漢) 때 위백양(魏伯陽)이 지었다. 연단, 도교의 신선사상, 〈주역 周易〉의 3자가 서로 맞물려 있기 때문에 '참동계'라고 부르게 되었다. 〈참동계〉는 내용이 매우 어렵고 심오하기 때문에 그 해석이 분분하다. 사람은 정·기(精氣)로 만들어져 있는데 이 정과 기는 바로 음·양(陰陽)이다. 연단은 음양을 잘 조제해 정기를 충실하게 유통시킴으로써 사람의 건강과 장수를 돕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도교의 내단(內丹)에서는 각각의 생리에 따른 음양운동의 변화법칙을 잘 파악하는 것이 요구된다. 기욕(嗜欲)을 버리고 오로지 허정(虛靜)한 마음을 지님으로써 원기를 단전(丹田)에 간직하도록 해야 한다. "신운정기(神運精氣)로 결합할 때 단(丹)이 이루어진다"고 하는데 이는 후세의 기공(氣功)과 유사하다. 〈참동계〉에서는 내적인 수련 외에도 광물을 연소시켜서 만든 금단(金丹)을 복용하면 인체를 보양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후세에 도교의 수련은 내단·외단의 2파로 나누어졌으나 이들은 모두 〈참동계〉에 그 근원을 두고 있다. 송대(宋代) 주희(朱憙)의 〈주역참동계고이 周易參同契考異〉 1권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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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page was last modified 2001/09/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