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esusi.com Homepage

 

 

 게시판  검색  자료실  사이트맵  예수와나?

 
Philosophy 

철학 - 지혜의 탐구

황정경 (黃庭經)

 
(병)Huangting jing (웨)Huangt'ing ching (영)Classic of the Yellow Court.

중국 위·진(魏晉) 시대의 도가들이 양생(養生)과 수련의 원리를 가르치고 기술하는 데 사용했던 도교 관계 서적.

원래 명칭은 〈태상황정외경옥경 太上黃庭外景玉經〉·〈태상황정내경옥경 太上黃庭內景玉經〉이다. 그밖에 후서로 〈태상황정중경경 太上黃庭中景經〉이 있다. 일반적으로 〈중경경〉은 〈황정경〉에 포함되지 않는다. 〈황정경〉은 〈포박자 抱朴子〉 하람(遐覽)편에 이미 저록되어 있으며 7언가결(七言歌訣) 형식으로 씌어진 초기 도교 경전이다. 황정(黃庭)은 인간의 성(性)과 명(命)의 근본을 가리키는 것이며, 구체적으로는 뇌(上黃庭)·심장(中黃庭)·비장(下黃庭) 등을 말한다.

양생과 수련의 요지는 명리(名利)를 탐내는 마음이 없는 담박한 상태(恬淡)와 무욕(無欲), 허무자연(虛無自然)에 이르는 데 있다. 또한 거기에 이르는 방법은 기욕(嗜慾)을 단절시키고 호흡을 조절하며 수진(漱津 : 타액을 삼키는 것)하고 신성(神性)을 길러, 정(精)·기(氣)·신(神)을 '황정'에 응집시키는 것이다. 〈내경경 內景經〉 36장과 〈외경경 外景經〉은 내용면에서 비슷한 부분이 많다. 〈황정경〉의 주해서는 많은 편이며 그중 양구자(粱邱子)와 무성자(務成子)의 영향이 비교적 크다.

 

   



 
 
 

 게시판  검색  자료실  사이트맵  예수와나?

 
 

Jesusi.com Homepage



This page was last modified 2001/09/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