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esusi.com Homepage

 

 

 게시판  검색  자료실  사이트맵  예수와나?

 
Philosophy 

철학 - 지혜의 탐구

이소군 (李小君)

 
(병)Li Shaojun (웨)Li Shaochün. ?~? BC 2세기경에 중국에서 활동한 유명한 도가(道家) 사상가.

세속적인 도가사상을 신비주의적인 내용으로 전환시켰다. 최초의 도가 연금술사일 뿐만 아니라, 도가의 의례 속에 일종의 위생술을 최초로 도입한 사람으로도 알려져 있다. 또한 도가의 궁극적인 목표가 신선이 되는 것이라고 처음으로 주장했다.

BC 133년 한(漢) 무제(武帝)의 신임을 얻은 그는 황제에게 진사(辰砂)로 그릇을 만들어 이를 황금으로 변화시킨 다음 음식을 담아 먹으면 불로장생할 수 있다고 했다. 그에 의하면 이렇게 해서 음식을 먹은 사람은 갑자기 전설적인 불사(不死)의 섬인 봉래(蓬萊)에서 유명한 현자(賢者)들을 만날 수 있게 되며, 이때 이 신선들을 바라보면서 적당한 예식을 올리면 그 사람은 결코 죽지 않는다는 것이다. 그의 주장에 따르면 진사를 금으로 바꾸는 첫번째 절차는 부뚜막 신인 조군(君)에게 기도하는 것인데, 이때의 기도문이 도가의 의례 가운데 하나로 정착되었다. 또한 그가 죽자 조군은 곧바로 도가에서 가장 중요한 신이 되었다. 그러므로 그는 도가 의례에서 특정한 신의 존재를 숭배하도록 만든 장본인이다. 이소군의 영향력은 상당히 컸기 때문에 현실주의자였던 무제까지도 그를 오래 전부터 불사의 비밀을 알고 있는 수백 살 먹은 사람으로 믿었다. 더욱이 그가 죽은 다음에도 그에 대한 무제의 믿음은 흔들리지 않았는데, 무제는 그가 자신의 육체를 벗어나 다른 상태로 바뀌었다고 선포했다.

   



 
 
 

 게시판  검색  자료실  사이트맵  예수와나?

 
 

Jesusi.com Homepage



This page was last modified 2001/09/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