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esusi.com Homepage

 

 

 게시판  검색  자료실  사이트맵  예수와나?

[ 뒤로 ] [ ] [ 위로 ] [ 다음 ]

 
Religion

종교 탐방

부파불교 (部派佛敎, eighteen schools)

BC 483년경에 석가모니가 죽은 이후 약 300년에 걸쳐 인도에서 그의 제자들이 형성한 여러 부파들에서 이루어진 불교를 가리키는 말.

여러 경전들에서 '18부파' 혹은 '20부파'가 있었다고 전하지만 경전들마다 그 내용이 상당히 다르며, 여러 연대기에 나오는 부파 명칭을 모두 합하면 30개 이상이 된다.

불교 공동체에서 최초의 분열은 석가모니가 죽은 지 약 100년 뒤 바이샬리(지금의 비하르 주)에서 열린 제2차 결집의 결과 발생했다. 이때 율(律 Vinaya)보다 스승으로부터 전래되는 행동규범을 중시하여 아사리파(阿梨派 criyavdin : criya는 산스크리트로 '스승'이라는 뜻)라고 불린 바이샬리의 비구들은 상좌부(上座部 Sthaviravdin)에서 갈라져나와 대중부(大衆部 Mahsaghika)라는 독자적인 부파를 형성했다. 대중부는 붓다를 이상화하고 아라한의 본성을 폄하함으로써 대승불교 발달의 전조를 보여주었다. 그후 7세기에 걸쳐 설출세부(說出世部 Lokottaravdin)·일설부(一說部 Ekavyvahrika)·계윤부(鷄胤部 Kaukkuika) 등을 포함하는 여러 부파가 대중부로부터 다시 분리해 나갔다.

상좌부 내의 분열은 BC 3세기경부터 나타나기 시작했다. 과거·현재·미래의 3세와 법체(法體)의 실재를 주장하는 설일체유부(說一切有部 Sarvstivdin)가 명확한 분별을 한다고 하여 분별설부(分別說部 Vibhajyavdin)라 자처하던 상좌부에서 분리하여 나갔다. 그밖에 상좌부로부터 파생된 부파로서 널리 알려진 것으로는, 푸드갈라라는 '인격'의 존속에 관하여 독특한 이론을 제시함으로써 불교 고유의 무아론(無我論)에서 파생되는 난점을 극복하고자 했던 정량부(正量部 Sammatya)와 독자부(犢子部 Vtsputrya)가 있다. 또한 교리를 체계화한 논(論 Abhidharma)의 권위를 인정하지 않고 석가모니의 말씀으로 전하는 경(經 stra)의 권위만을 인정하는 경량부(經量部 Sautrntika), 발생지역과 창시자의 이름에서 그 명칭을 얻었으리라 추정되는 화지부(化地部 Mah saka)·법장부(法藏部 Dharmagupta), 실론(지금의 스리랑카)으로 전파되어 오늘날 스리랑카·미얀마·타이·캄보디아 등지에서 지배적인 종교가 된 상좌부 불교의 기원인 상좌부(산스크리트로는 Sthaviravdin, 팔리어로는 Theravdin) 등이 있다.

 


[ ] [ 위로 ] [ 원시불교 ] [ 재가불교 ] [ 부파불교 ] [ 소승불교 ] [ 대승불교 ] [ 비밀불교 ]


 
 
 

 게시판  검색  자료실  사이트맵  예수와나?

[ 뒤로 ] [ ] [ 위로 ] [ 다음 ]

 
 

Jesusi.com Homepage



This page was last modified 2001/09/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