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esusi.com Homepage

 

 

 게시판  검색  자료실  사이트맵  예수와나?

뒤로 ]  ] 위로 ] 다음 ]

 
Religion

종교 탐방

복고신도 (復古神道)

복고신도 (復古神道, Fukko Shinto), 18세기 일본의 유력한 종교.

일본 고전문학의 문헌학적 연구를 통해 중세 이후 유교·불교와 통합된 신도를 비판하고 고대 신도 사상의 순수한 의미를 밝히고자 했다. 이 학파는 근대 신도 사상의 발전에 지속적인 영향을 미쳤다.

가다노 아즈마마로[荷田春滿:1669~1736]가 이 운동의 선구자였다. 그후 가모노 마부치[賀茂眞淵:1697~ 1769]는 신도를 불교나 유교 중심적으로 해석하는 것을 거부하고, 그대신 일본의 오랜 전통 속에 살아 있는 천지의 질서에 따른 순수한 단순함의 도덕성을 강조했다. 가모노 마부치의 제자인 모토오리 노리나가[本居宣長]는 그러한 도교(道敎) 지향적 해석을 거부하고, 신도는 태양의 여신 아마테라스 오미카미[天照大神]가 고귀한 창조의 신 다카미무스비노카미[高皇産靈神]를 계시하는 데 바탕을 둔다고 주장했다. 모토오리는 〈고지키 古事記〉를 문헌학적·이론적으로 해석하는 작업에 오랜 세월을 바쳐 1798년에 그 해설서를 완성했다. 복고 신도의 유명한 학자들 가운데 마지막 인물은 히라타 아쓰타네[平田篤胤:1776~1843]였다. 그는 주로 예수회 선교사인 마테오 리치와 디다쿠스 데 판토하의 중국어 저술에 의존하여 신도 이론을 세우고자 했다.

 

 

위로 ] 아마테라스 오미카미 ] 니혼쇼키 ] 고지키 ] 고쿠가쿠 ] 국가신도 ] 교파신도 ] 신불습합 ] [ 복고신도 ] 신도 (요약) ] 덴리교 ]


 ] 종교의 자유 링크 ] 종교의자유 역사 ] 신앙 체계 ] 종교의 연구와 분류 ] 교리와 교의 ] 상징 및 성상 ] 종교 체험 ] 종교 의식 ] 신학 ] 경전 ] 기독교 ] 유대교 ] 회교 ] 힌두교 ] 불교 ] 유교 ] 도교 ] 신종교 ] 신도 ] 명상 ] 민간신앙 ] 신화 ] 신비술 ]


 
 
 

 게시판  검색  자료실  사이트맵  예수와나?

뒤로 ]  ] 위로 ] 다음 ]

 
 

Jesusi.com Homepage



This page was last modified 2001/09/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