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esusi.com Homepage

 

 

 게시판  검색  자료실  사이트맵  예수와나?

 
Religion

종교 탐방

히라타 아쓰타네 (平田篤胤)

히라타 아쓰타네 (平田篤胤, Hirata Atsutane)

1776. 9. 25 일본 아키타[秋田]~1843. 10. 4 아키타. 일본의 사상가.

복고신도(復古神道) 설을 체계화한 지도자로서, 천황의 신성(神性)을 강조한 그의 사상은 19세기 후반에 왕정복고를 위해 애쓴 존왕파(尊王派)에 강한 영향을 미쳤다. 20세 때 에도[江戶 : 지금의 도쿄(東京)]로 올라와, 이곳에서 대부분의 활동을 했다. 그는 원래 주자학을 공부했지만, 그후 신도(神道)로 전향하여 자칭 모토오리 노리나가[本居宣長]의 제자라고 했다. 모토오리는 일본의 초기 전통과 문화에서 일본 정신의 진정한 표현을 찾으려고 애쓴 고쿠가쿠[國學]의 선구자 가운데 한 사람이었다. 그러나 모토오리가 신중한 문헌학적 연구를 통해 진정한 일본 정신을 추구한 반면, 히라타는 사회적·정치적 행동의 기준이 되는 원칙을 제공해줄 신도 신학체계를 개발하려고 애썼다. 말년에 접어들수록 그는 천황을 실권 없는 상징적 존재로 앉혀놓고 쇼군[將軍]이라는 공직을 통해 일본을 다스린 도쿠가와[德川]봉건 정권을 더욱 더 비판하게 되었다. 히라타는 이런 정치적 활동 때문에 고향에 유폐된 채 여생을 보냈다.

히라타는 일본이 신들의 땅으로서 당연히 우월성을 갖고 있다는 신념을 열성적으로 설파했다. 그는 신들이 일본의 왕통을 통하여 일본에 '참된 길'을 전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이런 강력한 국수주의와 외국 혐오증에도 불구하고 그는 한문으로 번역된 책을 통해 알게 된 서양과학의 일부 요소를 주저 없이 받아들였다. 그는 중국의 예수회 선교사들이 쓴 신학저서의 몇 가지 측면을 자신의 신도 신학에 적용했다.

 



 
 
 

 게시판  검색  자료실  사이트맵  예수와나?

 
 

Jesusi.com Homepage



This page was last modified 2001/05/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