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esusi.com Homepage

 

 

 게시판  검색  자료실  사이트맵  예수와나?

 
Religion

종교 탐방

모토오리 노리나가 (本居宣長)

모토오리 노리나가 (本居宣長, Motoori Norinaga)

1730. 6. 21 일본 마쓰자카[松坂]~1801. 11. 4 마쓰자카.

신도(神道)와 고전문학 분야에서 활약한 일본의 유명한 학자.

 

11세 때 포목상을 하던 아버지가 세상을 떠나자 어머니의 격려로 교토[京都]에서 의학을 공부해 의사가 되었다. 이무렵 일본 고유 문학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고쿠가쿠[國學] 운동의 영향을 받게 되었다. 모토오리는 〈고지키 古事記〉·〈겐지 모노가타리 源氏物語〉를 비롯한 고전문학의 연구에 신중한 문헌학적 방법을 적용했고, ' 모노노 아와레'[物の哀れ : 아름다움에 대한 예민한 감수성]를 일본문학의 가장 중요한 개념으로 강조했다.

일본 고전, 특히 〈고지키〉에 대한 연구는 근대에 이루어진 신도의 부활에 이론적 토대를 마련해주었다. 그는 신도의 불교적 해석과 유교적 해석을 모두 거부하고 순수한 신도 정신의 줄기를 찾으려고 일본 고대 신화와 예로부터 전해져내려온 신성한 전통을 추적했다. 또한 고대 일본의 ' 무스비'[産靈 : 만물을 창조하고 성장시키는 신비로운 힘]라는 개념을 재확인했는데, 이 개념은 근대 신도의 주요교리 가운데 하나가 되었다. 그는 윤리의 선악 이원론을 받아들였지만, 악은 선을 위해 존재하며 변증법적으로 더 높은 선을 이루기 위한 반(反)요소라고 생각했다. 〈고지키〉에 대한 모토오리의 해설서인 〈 고지키덴 古事記傳〉은 35년간에 걸친 노력 끝에 1798년에 49권으로 완성되었으며, 〈모토오리 노리나가 전집〉(12권, 1926~27)에 수록되어 있다.

 



 
 
 

 게시판  검색  자료실  사이트맵  예수와나?

 
 

Jesusi.com Homepage



This page was last modified 2001/05/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