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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igion

종교 탐방

선의식 (儀式)

대종교(大倧敎)의 제천의식(祭天儀式).

1916년 8월 15일 자시(子時)에 홍암대종사(弘巖大宗師) 나철(羅喆 : 1863~1915)이 죽기 전, 삼신(三神)의 신위를 합쳐 모시고 천제를 드린 것에서 비롯되었다. 홍암대종사 이후 지내지 못하다가 1947년부터 다시 행해지고 있다. 해마다 4경절일(四慶節日)인 중광절(重光節)·어천절(御天節)·가경절(嘉慶節)·개천절(開天節) 등의 새벽에 단군성상을 모신 천진전(天眞殿)에서 거행된다. 제기(祭器)와 방식이 조금 개정되었고, 의식이 시작되는 것도 새벽 6시로 바뀌어져 행해지고 있다. 제수(祭需)의 종류와 진설(陳設)방법 및 절차를 나타내는 홀기(忽記)는 오늘날까지도 대체로 이어지고 있다. 예원(禮員)은 제사를 주관하는 주사(主祀), 예식을 지도하는 전의(典儀), 홀기를 부르는 도식(導式), 천향(天香 : 백단향 또는 자단향)을 주사에게 드리는 봉향(奉香), 제폐(祭幣 : 벼·보리·조·기장·콩의 穀贄, 삼베·무명·명주의 絲贄, 금전·은전·동전의 貨贄)를 주사에게 드리는 봉지(奉贄), 천수(天水 : 밤중에 나는 물), 천래(天來 : 밀), 천과(天果 : 배), 천반(天飯 : 흰밥), 천탕(天湯 : 미역국)을 주사에게 드리는 봉찬(奉餐), 주유문을 읽는 주유(奏由), 악장을 부르는 주악(奏樂), 원도(願禱)를 드리는 석도(碩禱) 등이 있다. 절차는 개의식(開儀式), 주사가 향을 피우고 3번 절을 하는 참령식(參靈式), 주사가 제폐를 드리는 존폐식(尊幣式), 천수·천래·천반·천탕을 드리는 진찬식(進餐式), 주유문을 읽는 주유식, 악장글을 아뢰는 주악식, 원도를 드리는 원도식, 사령식(辭靈式), 폐의식(閉儀式) 등 다양하게 이루어져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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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page was last modified 2001/05/29